티스토리 뷰

도란도란 프로젝트

175.거리

puresmile 2017. 5. 14. 22:54

*거리

1. 숙제
종종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 마치 '패잔병 같은 감정'이 들 때가 있다. 그런 기분을 처음 느껴 본 시점이 2년이 채 되지 않는다. 이제껏 살아오면서, 수 천 가지 감정들을 겪어 본 것 같지만, 아직 내게는 겪어보지 않은 많은 감정들이 남아있었다. 하지만 근래에 느낀 감정들은 대부분은 부정적인 감정들이였으며, 뭔가 해야 할 일을 안한 것 같은 그런 찝찝함과, 습기가 빠지지 않고, 서늘하고, 눅눅한 공간에 들어와 있는 것만 같은 느낌의 감정들이였다. 그 중 '패잔병 같은 감정'은 아무리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뛰어도 거대한 무언가가, 또는 너무 많은 무언가가 내 앞에 우뚝 서 있어 숨이 막히는 듯 하면서도, 이제 그만해도 괜찮다고 하지만, 아직도 내가 해야 할 당위적인 성격을 가진 어떤 것이 아직도 해수욕장의 백사장처럼 흩어져 있는 것을 알고 있는 듯한 감정이다.
이 '패잔병 같은 감정'을 처음 느꼈을 때는 굉장히 불안했다. 조금만 가만히 있어도 가만히 있으면 안될 것 같았으며, 어떤 무언가를 하면서도 지금 내가 이 것을 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반문했으며, 혹시나 놓치고 있는 것이 잔뜩 있지는 않을까, 계속해서 의심하고 또 의심했다. 의심은 다시 불안을 낳고, 불안은 다시 의심을 낳고. 끊임없는 악순환이 그 때의 나를 괴롭혔다. 불안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꼭 쥐고 있으면서도 왜 내가 불안해야 하는가를 계속해서 질문했었다. 그 불안함은 나를 멍하게 만들었고, 결국 아무것도 손에 잡힐 수 없는 상태를 만들어버렸다. 그게 내가 처음으로 느낀 '패잔병 같은 감정'이였다.  
이 '패잔병 같은 감정'을 두 번째로 느꼈을 때는 굉장히 외로웠다. 홀로 낯선 나라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을 찾아야 하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조차 없이 차가운 길바닥에 앉지도 못하고, 오로지 외투도 없이 홑겹으로 가만히 서 있는 것 밖에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진 것만 같았다. 마음이 허하고, 방향을 잃었으며, 도무지 그 어떤 누구도 생각이 나지 않은 채 그렇게 외로움에 떨었다. 이 것이 내가 두 번째로 느낀 '패잔병 같은 감정'이였다.
이 '패잔병 같은 감정'을 세 번째로 느꼈을 때는 아무런 에너지가 없었다. 불안함과 외로움도 에너지가 있어야 느낄 수 있는 감정이였다. 모든 감정들을 뒤로 한 채 그냥 의무적으로 길을 걸었고, 집에 왔으며, 쓰러져 잠을 잤다. 그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이였다. 
살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낀다는 것은 축복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패잔병 같은 감정'처럼 내게 그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감정들이 내게 나를 흔들때마다 사실 아직 어떻게 그 감정을 컨트롤해야 하는지, 어떻게 그 감정을 대응해야 내게 덜 영향을 미칠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한때는 든든한 누군가가 옆에 있어 내가 기댈 수 있길 바랐는데, 알고보면 그것은 나 아닌 그 누군가에게 내 감정을 기대여 놓는 것이라, 그 누군가가 흔들리거나, 사라진다면 더 큰 상실감이 들 것 같아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렵다. 

2. 우연한 친구
우연히 내가 21살때 신촌에 있는 INPASTA라는 파스타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시기는 달랐지만 그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던 친구를 만났다. 처음에는 전혀 예상하지도 못했었는데, 이런저런 옛날 이야기를 서로 하다보니 서로 같은 파스타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신기했다. 나와는 전혀 다른 사람인 줄 알았는데, 겹치는 공통점이 두어가지 정도 있었다. 사실 아예 다른 사람이길 바랐는데. 그래도 그 공통점들은 그 친구와 나의 관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진 못했다. 그 친구를 망각하는 시간을 조금은 더 연장해주는 정도. 생각보다 망각의 속도는 빠르다. 어쩌면 생각지도 못한 또다른 무언가가 망각하지 못하게 할 지도 모른다. 뭐, 어쨌든. 뭐든 운명이다. 

3. 어떤 장미
길을 걷다 새빨간 장미를 발견했던 여름이 있었다. 새파랗고 쨍한 하늘을 배경으로 한 그때 그 장미는 그렇게 예쁠 수가 없었다. 그 장미를 보고 있으면, 사랑하는 누군가에게 수 없이 사랑한다고 말해주고 싶은 기분이 들었고, 두 팔로 어떻게든 있는 힘껏 꼭 껴안고 입술에, 볼에, 쪽쪽거리며 입맞추고 싶은 기분이 들었다. 그 장미에겐 생애 첫 데이트날 전 날에 잠을 못 이뤘던 설렘과, 듣고 싶었던 사람에게 사랑고백을 듣고 표정관리가 안되어 씰룩거리는 입꼬리가 있었다. 

-Hee





---------------------------------------------------------------------------------------

도란도란 프로젝트

나이도 다르고, 관심사도 다르고, 서로 하는 일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생김새가 다른 네 사람이 모여

같은 주제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brunch.co.kr/@doranproject

http://doranproject.tumblr.com/



'도란도란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8.먼지  (0) 2017.06.02
177.아이  (0) 2017.05.28
174.그늘  (0) 2017.05.07
173.불만  (0) 2017.04.29
172.숙취  (0) 2017.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