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란도란 프로젝트

204.찬란한 계절

puresmile 2017. 12. 3. 22:42

*찬란한 계절


1. in my 20s

20대의 마지막 겨울이 지나가고 있다. 더운 여름날, 짧게 자른 단발은 어느새 (한번 다시 잘랐음에도 불구하고) 스멀스멀 길어버렸고, 그동안 쳐다보지도 않았던 청바지를 어느날은 두 개씩이나 사버렸고(그것도 나름 고가의 가격에), 런닝화를 신고 밖에 나가 씩씩하게 웃으며 걷고 뛰었던 주말이 하나 둘씩 늘어갔고, 나의 마음을 항상 살펴보고, 나의 마음을 먼저 보살펴주려고 하는 사람이 있어 든든하고, 몇백만원짜리 자전거들을 검색해보며 성능을 이것저것 따져보기 시작했고, 다음날 아침 영어수업을 위해 자기 전에 영어 문장들을 읽고 있다. 댜니는 회사의 생리를 조금은 깨달아가고 있어 나름의 요령도 생겼고, 세대주도 되어보았고, 부모님에게 많진 않지만 용돈도 쥐어주고, 가끔이지만 혼자 살고 계시는 친할머니, 외할머니에게 전화로 안부를 묻기도 했다. 디퓨저의 매력을 알아버려 어느새 집에 디퓨저액이 떨어지기 무섭게 새로운 디퓨저를 사다놓기 바쁘고, 이제는 자취생활에 익숙해질대로 익숙해져버려서, 티슈, 물, 세제가 언제 다 써버리게 될 지 촉을 두고 있으며, 냉장고 안에 있는 우유의 유통기한에 대한 신경도 나름 계속 쓰고 있다. 사실 스트레스 빈도가 잦긴 해서 마인드컨트롤이 안될 때도 많았고, 뒤늦게 조금 컨트롤 해본답시고 노력도 해보고, 괜히 술도 마셔보고, 꾸역꾸역 눈물을 참기도 해보고, 펑펑 울기도 해봤다. 이렇게 나의 20대의 겨울이 지나가고 있다. 아, 아직 생각해보고 해보지 않은 것은 27일이 남은 12월에 몽땅 해버려야지. 


2. 기억하고 싶은 것은

11월 2일 곱창을 먹고 집에 오는 횡단보도를 기다리고 있는 중에,

12월 3일 남산을 갔다가 되돌아오는 전철에서 나는 같은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 아이폰메모장에 남겨두려고 한 것은, 정확한 날짜도 아니고, 장소도 아닌, 

그 말을 하는 마음과, 그 말을 들었을 때 느낀 마음이다. 


3. 2009년 5월 요조의 글

하루는 내 동생과 한 이불속에서 밤이 새도록 수다를 떨었다. 당시 그녀는 고3 이었고 나는 스물일곱. 8살 터울이었지만 우리는 서로의 나이차이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수학 성적이 좋아서 이과를 선택한 수현이는 고3이 되었지만 한달인가 지나서 갑자기 사진을 공부하고 싶다고 부모님 속을 엄청 썩이고 결국 사진기를 손에 쥔지 4개월 정도 지났을 때였다. ‘중앙대에 가고 싶어, 언니. 근데 사진과는 서울캠퍼스가 아니고 지방에 있어서 집에서 통학하기 쉽지 않을텐데 어쩌지?’ ‘그럼 나랑 둘이 따로 나와서 살자. 언니가 얼른 앨범내고 돈 벌고 차 뽑아서 데려다줄게.’ 

'내가 언니랑 따로 산다고 하면 엄마가 퍽이나 좋아하겠다.’ 

'걱정마, 너 사진 공부 하는 것도 내가 우겨서 허락받은건데… 어디쯤에 집을 구하면 니가 학교 다니기에도 내가 홍대 가기에도 편할까?’ 


다음날 동생은 청량리역으로 사진을 찍으러 다녀오겠다고 말했고 난 만원인가를 쥐어주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날 저녁, 그녀는 청량리역에서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그녀는 내게 꼭 필요한 존재였다. 내가 계란 흰자를 좋아하고 그녀는 계란 노른자를 좋아하기 때문일지도. 아니면 나는 닭가슴살을, 그녀는 닭다리를 좋아해서 치킨을 한마리 시켜도 사이좋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엄마가 밥먹으래'라는 한마디가 하루 중 우리의 유일한 대화일 때도 많았고 내 옷을 말없이 가져가는 것에 미칠듯이 분노하며 엄마가 내 동생을 혼내는 날엔 나 역시 엄마편을 주로 들곤했지만 나에게는 역시 내 동생 뿐이었다. 


청량리역에서 사진을 찍던 동생은 이유없이 포크레인에 깔려 즉사했다. 병원에는 경찰도 오고, 포크레인 회사 사람, 철도청 사람, 방송국, 신문 기자들이 왔다. 

3일이면 충분한 장례식장에 11일을 머물렀다. 너무나 힘들었다. 하지만 나를 가장 많이 괴롭혔던 것은 엄마가 했던 말이었다. 사진공부를 시키지 않았다면 수현이는 죽지 않았을거야. 밤이 오면 옥상에 올라가 많은 것을 생각했다. 그녀가 죽기 바로 전 날, 새벽까지 우리가 그렸던 내일이 난 견딜 수 없이 고통스러웠다. 그녀는 무슨 일이 있어도 중앙대에 갈 수 없고, 사당 근처에서 같이 살 수도 없고 내가 돈을 벌고 차를 뽑아도 그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집에 돌아와 우리는 새로운 삶을 살아야했다. 엄마는 매일 아침 밥을 지어야 했고 아버지는 매일 아침 출근을 했다. 나는 바로 제주도에서 공연이 생겨 웃는 얼굴로 <바나나 파티>를 불러야 했다. 또 다른 고통의 시작이었다. 나는 계속 '내일'에 대해 생각했다. 누군가 내게 '내일은 뭐해?’ 하고 물어오면 '내일? 내가 어떻게 알아. 바로 죽어버릴 수도 있는데.’ 하고 이야기했다. 


동생을 잃고 나서 얼마간 이루 말할 수 없는 비관론자가 되었다. 죽음은 이제 더이상 나에게 쪼글쪼글 할매가 되어서야 맞게 되는 일이 아니었다. 바로 코앞에서 나를 언제나 마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별로 두렵지도 않았고, 늘 내일 죽을 사람처럼 굴었다. 

수중에 있는 돈은 그냥 다 써버렸고, 살찔까봐 조심스러워했던 식성도 과격해졌다. 술도 퍼마시고 담배도 피워댔다. 그렇지만 나는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내일'이라는 것을. 동생뿐이었던 내게 아무렇지 않게 그녀를 홀랑 데려가버렸던 신의 의도를. 죽기전에 우리가 보낸 새벽을. 그녀의 죽음을. 사진이 아니었다면 그녀는 죽지 않았을거라는 엄마의 절규를. 그녀의 죽음을 통해 나는 무언가를 깨달아야했고 그걸로 내 삶이 변화해야 했다. 깨닫지 않고서는 그녀의 죽음을 인정할 수가 없었다. 일년 반 정도가 지났다. 


그리고 나는 조금씩, 아주 조금씩 내 동생의 죽음의 교훈을 알아 내었다. 그 교훈은 민망할 정도로 너무나 당연해 모두가 간과하고 있던 시시한 진실. 그것은 바로 '빛나는 오늘의 발견'이고 '빛나는 오늘의 나’ 였다. 아무것도 아니지만 내가 내 동생을 잃고서야 이해할 수 있었던 것. 오늘에 충실하는 것. 이것이 여러분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다. 


나는 여러분이 내일을 위해서 오늘을 고문하지 않았으면 한다. 나는 여러분이 오늘 먹고 싶은 음식을 먹기를 바라고, 너무 입고 싶어 눈에 밟히는 그 옷을 꼭 사기를 바란다. 

나는 여러분이 늘 보고 싶지만 일상에 쫓겨 '다음에 보지 뭐’ 하고 넘기곤 하는 그 사람을 바로 오늘 꼭 만나기를 바란다. 나는 여러분이 100만원을 벌면 80만원을 저금하지 않고 50만원만 저금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사고 싶은 옷을 참고 먹고 싶은 음식을 참으며 만나고 싶은 사람을 다음으로 미루는 당신의 오늘에 다 써버리기를 바란다. 


나는 당신이 사진을 찍을 때 행복하기를 바란다. 나는 당신이 그림을 그릴 때 행복하길 바라고, 당신이 무대위에서 대사를 읊조리고 동선을 고민할 때 행복하기를 바란다. 이 사진이 사람들의 호응을 살지, 이 그림이 얼마나 비싸게 팔릴지, 당신의 연기를 사람들이 좋게 봐줄지를 고려하기보다 그저 당신이 원해왔던 행위를 하고 있는 바로 지금 이 순간 당신의 행복을 더 우선했으면 한다. 내일 죽어도 좋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당신의 오늘이 완성되었으면 좋겠다. 나는 오늘 노래하는 것이 너무나 행복하고, 오늘 수중에 돈이 없을때면 맛있는 라면을 먹고 돈이 많을 때 내가 좋아하는 봉골레 스파게티를 먹는게 행복하다.

사랑하는 친구들과 술을 마시며 거나하게 취하고 다음날 눈을 떠 조금 창피한 기분을 느끼는 것이 행복하다. 나는 내가 글을 쓰는 2009년 5월 22일 뮤지션으로 살아있는 것이 너무 감사하고 행복하다. 


'사진공부를 시키지 않았다면 수현이는 죽지 않았을 거야’ 하고 이야기했던 엄마는 조금 틀린 것 같다. 수현이는 그 날, 행복했을 것이다. 그렇게 원했던 사진을 그 날도 찍을 수 있어서, 찍고 싶었던 청량리역을 찍고 있어서, 내가 쥐어준 만원으로 맛있는 밥을 먹어서 행복했을 것이다. 얼마전 차안에서 그냥 틀어놓은 라디오에서 스피노자가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는 말을 인용하는 것을 듣고 나는 엉엉 울었다. 

이제야 이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며 흘린 눈물이었다. 나는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내일 모레 공연을 위해 오늘 합주를 할 것이다. 여러분도 그렇게 해주길 바란다. 나는 당신의 오늘이 행복하길 바란다. 당신의 내일 같은 건 관심도 없다.


4. -

나로 인해 당신의 계절들이 더욱더 찬란해지길.


-Hee





---------------------------------------------------------------------------------------

도란도란 프로젝트

나이도 다르고, 관심사도 다르고, 서로 하는 일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생김새가 다른 네 사람이 모여

같은 주제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brunch.co.kr/@doranproject

http://doranproject.tumblr.com/



'도란도란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6.정  (0) 2017.12.17
205.반짝임  (0) 2017.12.10
203.병(病)  (0) 2017.11.26
202.숲  (0) 2017.11.19
201.현실  (0) 2017.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