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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벤트 기획방법론(1)

puresmile 2009. 7. 1. 20:05


홈페이지를 오픈 하고서 다양한 방문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웹프로모션 전략은 인터넷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볼수있다.
웹프로모션은 단순히 자신의 사이트를 알리고 회원들을 모집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증대와 연계될 수 있도록 방문자들의 다양한 성향을 분석해 고객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져야 한다.

 
인터넷 이벤트는 이러한 웹프로모션의 전략을 가장 잘 지원해주는 최적의 마케팅 도구이다.
 
인터넷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초기 인터넷검색엔진, 뉴스그룹, 배너교환등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의 웹프로모션의 전개에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폭발적인 증가와 기업의 마케팅비용 상승등에 의해
차별적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대규모 이벤트가 현재 웹프로모션에서 일반화 되어가고있다.

 
그러나 우후죽순으로 인터넷이벤트가 늘어나면서 인터넷이벤트에 관한 고객관심도가 점차 떨어져 가고있으며
인터넷의 기술적 변화속도와 인터넷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마케팅 전개를 위한 전략적 관점에서 통합마케팅전략이 대두되고있으며
 
이벤트기획 또한 이러한 전략과 맞물려 기획되어져야 한다.






기업들이 인터넷이벤트를 전개하는 목적은 크게 회원확보, 고객유지, 브랜드이미지 개선등으로 나눌 수 있다.

회원 확보의 이벤트 전개대부분이 사이트를 오픈한후 사이트도메인을 알리거나 회원 DB를 확보하기 위한 런칭이벤트가 많으며 다양한 경품제공형태가 주류를 이루고있다.
 
 
고객유지 이벤트는 기존 확보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개되는 이벤트로 
 
꾸준하게 고객들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사이트를 인지하도록 다양한 업체와 협력하여 전개하는 협력이벤트나 매월행사에 맞춰 전개하는 시즌별 이벤트들이다.

 
브랜드 이미지 개선은 기업의 브랜드를 끊임없이 고객에게 전달하여 시장의 경쟁우위확보를 통한 
 
경쟁력강화나 브랜드 신뢰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상품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전개하는 경우을 들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터넷 이벤트를 기획하기 전에 철저한 사전준비가 수행 되어야 한다.




첫번째로 타겟고객을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이벤트를 통하여 타겟고객을 명확히 잡지 못한채 이벤트를 전개할시 이벤트의 컨셉 및 진행 홍보 등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어
이벤트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주요목적을 달성할 수가 없게된다.
현재 닷컴기업의 위기상황 또한 수익성있는 타겟고객을 명확히 설정하지 못한채 화려한 경품으로 고객들을 현혹하여
실질적으로 기업의 사업전개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타겟고객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자화폐 업체인 이코인은 한국야쿠르트와 공동으로 왕뚜껑 컵라면 속에 이코인 카드를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공동마케팅을 전개하여 큰 효과를 얻었다.
이벤트 기획시 이코인의 상품의 특징 및 자사의 타겟고객층의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주 즐겨 찾는 기호식품임 컵라면속에 이코인 카드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이코인 회원으로 가입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였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이벤트의 목적을 결정해야 한다.


목표타겟층이 결정되면 이벤트의 목적을 결정해야한다.
 
인터넷 이벤트의 경우 회원수 확보, 고객유지, 브랜드이미지개선등이 주요목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범위안에서 기업의 사업전략 전개방향을 토대로 구체적인 이벤트 기획을 진행해야 한다.

바이옥션(www.biauction.com) 의 경우 회원수 확보를 목표로 서울 명동한복판에서 현금 1만원을 행인1000명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를 전개하여 큰 성과를 얻었다.
바이옥션의 경우 회원수확보라는 목표를 토대로 기존 경품을 제공하는 것보다 직접 현금을 나뉘어주어 사이트에 관한 방문자를 유도하는 전략이었다.
옥션(www.auction.co.kr)은 런칭이벤트를 통하여 회원수확보 이벤트를 전개한후 기존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
10원경매/1000원경매등의 이벤트를 전개하여 고객들이 부담없이 손쉽게 인터넷 경매를 이용하여 옥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개하였다.
옥션의 주요목적은 경품이벤트를 통하여 가입된 회원들의 옥션사이트 재방문 및 충성고객으로 전환하기위한 이벤트였다.





세번째로 최근 인터넷 동향 과 시장상황을 파악하여 사전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인터넷이벤트을 기획하기 전에 최근의 인터넷 동향 및 이벤트 경향등을 분석하여 기획에 반영해야 한다.
최근 국내 인터넷이벤트진행의 특징은 닷컴기업들의 위기로 인하여 
게릴라형태의 이벤트가 전개되고 있으며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오프라인 기업과 제휴를 
통한 협력마케팅 형태의 이벤트가 전개되고있다. 
이벤트의 종류 및 시기, 경품형태, 특징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경품 전문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쉽게 이벤트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인터넷 고객의 성향파악을 위하여 인터넷사용자 조사관련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광고회사에서 조사한 CPR(Consumer Profile Research)자료를 이용한다면고객성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주)MRIX대표 김형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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